추천 게시물
볼륨 프로파일 분석을 트레이딩에 적용하기
- 공유 링크 만들기
- X
- 이메일
- 기타 앱
목차
지난 번 볼륨 프로파일을 무료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인 고차트를 소개시켜 드렸습니다. 이어서 볼륨 프로파일의 의미는 무엇이며 어떻게 트레이딩에 적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볼륨 프로파일이란?
볼륨 프로파일은 가격대에 체결된 거래량을 히스토그램으로 보여주는 지표입니다. 우리가 흔히 매물대라고 하는 것이 이러한 가격대의 거래량을 이야기 합니다.
아래 그림은 2023년 6월 초~9월 19일 기준 BTCUSD 차트입니다. 빨간 타원이 매물대, 초록 부분이 매물이 없는 밸리 부분입니다.
26,000 달러 부근에서 가장 거래량이 많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볼륨 프로파일 시간 범위
앞에서 확인한 차트에서 26,000 달러 부근의 거래량이 가장 많았음을 확인했습니다. 그러나 아래와 같이 23년 1월 부터 23년 9월까지 길게 확인하면 다른 매물대와 26,000 달러 매물대가 큰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습니다.
자신이 거래하려는 스타일에 맞게 기간을 설정해야 정확한 분석이 가능합니다. 예를들어 어떤 파동의 되돌림 (하락추세라면 단기 상승, 상승 추세라면 단기 하락) 지점을 확인하고 싶다면, 그 추세의 시작과 끝 부분만 볼륨 프로파일에 포함시켜서 분석합니다.
볼륨 프로파일로 매물대 보는 법 연습하기
기본 볼륨 (거래량) 차트로는 누적된 거래량을 알기 어렵기 때문에 가격에 따른 매물대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차트에 익숙한 고수들은 기본 볼륨과 파형을 바탕으로 대략적인 매물대를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.
저는 볼륨 프로파일을 끈 상태로 매물대를 유추해 본 뒤, 다시 볼륨 프로파일을 켜서 제가 생각한 매물대가 맞는지 확인해 보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.
볼륨 프로파일의 트레이딩 적용
볼륨 프로파일은 매물대라고 말씀 드린 만큼 매물대가 갖는 특성을 적용하실 수 있습니다. 매물대의 특징은 매물대 부근에서 거래 (전투)가 다시 일어날 확률이 높다는 것입니다. 심리적으로 자신이 매수한 구간에 도달하면 물타기를 하거나 정리를 하는 경우가 많아지므로 저항이나 지지선이 되기 때문입니다.
저는 볼륨 프로파일을 볼 때 점섬(지평선)을 기준으로 하얀 산이 있다고 생각합니다. 매물이 가장 많은 부분은 계곡, 가장 적은 부분이 하얀 산의 정상이 되는 것이죠.
반면에 28000달러까지 올라가는 것은 상당히 많은 힘을 주어야할 듯 합니다. 누군가 힘을 많이 주고 밀고 밀어서 28000을 지나면 다시 29500 부근까지는 쉽게 굴러 떨어지겠죠.
따라서 매물대가 약한 부분을 지나면 추세가 전환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. 또한 어디까지 움직일지 예측도 가능하죠.
그러나 모든 차트 분석이 그렇듯 무조건 계곡에서는 한번 멈춘다거나 피크를 지나면 다음 계곡까지 무조건 진행한다는 절대 법칙은 아닙니다. 다만 어느 쪽에 힘을 줄 때 더 수월하게 갈 수 있는지 다양한 지표와 함께 추정해 볼 수 있겠습니다.
볼륨 프로파일로 진입 시점 잡기
볼륨 프로파일에서 공이 떨어지는 모습을 머리 속으로 그려보면 어디에서 진입하고 정리해야할지 쉽게 판단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.
예를 들어 25000까지 떨어지는 경우 롱을 진입해 볼 수 있고, 24700달러를 돌파하면 순식간에 다음 계곡인 23000달러까지 떨어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. 따라서 24500~24800 사이에서 손절을 걸 것입니다.
저는 볼륨 프로파일을 보기 시작하면서 어설프게 24000에서 반등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물타기를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. 또한 어지간하면 피크를 지나면 절반이라도 손절하는 습관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. 아무래도 시각적으로 보여지는 것이 더 심리적으로 위협을 느끼게 해주었기 때문인 듯합니다.
- 공유 링크 만들기
- X
- 이메일
- 기타 앱
댓글
댓글 쓰기